대상 수상작

Hanwha Science Challenge
대상 수상작을 소개합니다.

2025년 대상 수상 춤추는 소나무

지도교사장영규

참여학생김주은, 노윤아

연구주제

기존 솔수염하늘소(재선충) 유인 트랩의 문제점 및 한계점을 보완한 고효율 유인 트랩 제작

수상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 김주은

    다른 참가자 팀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며 저희가 대상을 받게 될 것이라고는 정말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연구하고 발표하는 모든 과정 자체가 제게는 너무나 소중한 경험이었기에 그저 감사한 마음뿐이었는데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니 지난 6개월동안 저희가 고민하고 노력했던 시간들을 알아봐주시고 보상받는 기분이라 정말 기쁘고 감사하다고 생각했습니다.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트랩을 완성해가는 순간들이 새로운 배움과 경험의 연속이었습니다. 연구 과정에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그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갈 때마다 느꼈던 뿌듯함은 정말 소중한 기억입니다.그리고 저희의 연구가 소나무재선충병의 심각성을 더 많은 분들이 알고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이러한 귀한 경험과 성장의 기회를 주신 한화그룹에게 감사드리고 항상 저희의 정신적 지주가 되어주신 교장선생님께도 감사함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힘든 순간마다 힘이 되어주며 지금까지 함께 연구해준 윤아와 이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 노윤아

    좋은 기회와 추억을 만들어주신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와 응원과 정신적 지지를 해준 친구들, 그리고 언제나 용기와 지혜를 주신 교장 선생님 모두 감사드립니다. 본선 참가하신 분들이 모두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이셔서 처음에는 저희 연구에 대한 많은 걱정과 고민이 있었던 거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고뇌의 과정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정말 뿌듯하고 영광입니다. 저에게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쏟은 시간과 노력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경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일을 도전할 때 이번 경험을 바탕하여 일단 해보자는 마음으로 자신감 있게, 열심을 다해 삶의 순간들을 움켜쥘 것입니다. 또한 저희의 작은 도전이 소나무를 지키고 산림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파트너인 주은이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